기술면접 - MonoBehaviour 클래스의 주요 메서드와 그 기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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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 - MonoBehaviour 클래스의 주요 메서드와 그 기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A - Start(), Update(), FixedUpdate(), LateUpdate(), Awake() 등등 이 있습니다.
[GPT]
MonoBehaviour는 Unity 엔진에서 제공하는 기본 클래스 중 하나로,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는 클래스입니다. 이 클래스를 상속받으면, Unity의 생명주기에 맞춰 특정 이벤트에 반응할 수 있는 여러 메서드들을 오버라이드(재정의)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여기에는 게임 오브젝트의 초기화부터 업데이트, 물리 연산 처리 등 게임의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는 메서드들이 포함됩니다.
MonoBehaviour의 주요 메서드와 기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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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art()
-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될 때 정확히 한 번 호출됩니다. 초기화 작업에 주로 사용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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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pdate()
- 매 프레임마다 호출됩니다. 대부분의 게임 로직 처리에 사용되며, 이 메서드 내에서는 키 입력 검사, 오브젝트의 이동 및 애니메이션 업데이트 등을 수행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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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xedUpdate()
- 물리 업데이트가 일어나는 고정된 시간 간격마다 호출됩니다. 물리 연산(예: 리지드바디 사용)과 관련된 코드를 여기에 배치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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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ateUpdate()
- 모든 Update() 메서드가 호출된 후 매 프레임마다 호출됩니다. 주로 카메라의 이동과 관련된 작업을 처리할 때 사용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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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wake()
-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될 때 호출되며, Start() 메서드보다 먼저 호출됩니다. 게임 오브젝트나 스크립트의 초기화 작업에 사용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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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OnEnable()**과 OnDisable()
- OnEnable()은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될 때마다 호출되고, OnDisable()은 비활성화될 때마다 호출됩니다. 리소스 할당 및 해제 등의 작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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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nDestroy()
-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호출됩니다. 주로 사용한 리소스의 정리 작업에 사용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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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nCollisionEnter(), OnCollisionStay(), OnCollisionExit()
- 이 메서드들은 게임 오브젝트가 물리적 충돌을 시작, 지속, 종료할 때 각각 호출됩니다. 충돌에 대한 처리 로직을 구현할 때 사용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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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nTriggerEnter(), OnTriggerStay(), OnTriggerExit()
- 충돌 검사를 하지 않고 트리거 이벤트만을 감지할 때 사용됩니다. 이 메서드들은 트리거 콜라이더가 다른 콜라이더와 겹쳐지기 시작할 때, 지속적으로 겹쳐져 있을 때, 겹쳐짐이 끝날 때 각각 호출됩니다.
MonoBehaviour 클래스와 이러한 메서드들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Unity에서 게임 또는 인터랙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. 이 메서드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이벤트와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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